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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거리/역사

중세 금리규제의 진화: 성경부터 칼뱅까지의 흥미로운 여정 💰

by 남조선 유랑민 2025.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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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금리규제의 진화: 성경부터 칼뱅까지의 흥미로운 여정 💰

 

💸 돈에서 돈이 나는 '신의 영역'

금리 인상기, 예금과 대출 사이에서 표정 관리가 필요한 일상의 풍경으로 글을 시작하는 필자의 이야기가 재미있네요! 오늘날 당연하게 여기는 이자 개념이 사실은 종교적으로 엄청난 논쟁거리였다니 놀랍지 않나요? 🤔

중세 기독교에서는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행위를 금지했습니다. 왜냐고요? 성경 출애굽기의 "가난한 자들에게 돈을 꾸어주면 너는 그에게 채주같이 하지 말며 변리를 받지 말 것이며"라는 구절이 그 근거였죠.

기독교의 논리는 이랬어요: "생명 창조는 신의 영역인데, 돈에서 돈을 창조하는 것은 신의 업무를 침해하는 것!" 오늘날 관점에서 보면 조금 독특한 논리죠? 😄

🧩 규제의 틈새: "가족이 아니라면 대출 가능!"

그런데 사회는 돌아가야 하고,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이 항상 존재했기에 중세 교회도 결국 숨통을 틔워줍니다. 이번엔 신명기의 다른 구절을 근거로 삼았어요:

"타국인에게 네가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여도 가하거니와 너의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지 말라"

즉, 가족이나 동포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이자를 받아도 된다는 논리로 규제를 완화했답니다. 이렇게 대금업의 문이 열리자, 기독교인들은 이 '더러운' 일을 유대인들에게 떠넘기게 되죠.

여기서 역사의 아이러니가 시작됩니다. 유대인들을 돈밖에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했지만, 사실 그들에게 토지 소유나 다른 직업 기회를 주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돈을 다루는 직업을 갖게 만든 건 바로 기독교인들이었어요! 👀

📈 5%의 비밀: 교회가 정한 '합리적 상한선'

시간이 흐르면서 기독교인들도 돈 냄새에 밤잠을 설치기 시작했습니다. 1515년, 독일의 한 가톨릭 신학자는 인간이 하나님에게 용서받을 수 있는 '합리적인 금리 상한선'으로 5%를 제시했어요. (물론 대부호 푸거 가문의 돈을 받고 쓴 책이었지만요!)

같은 해 교황 레오 10세도 약간의 이자 수취를 합법화했고, 상한선은 역시 5%였습니다. 1179년에 이자 받는 사람을 파문하기 시작한 지 330년만의 변화였어요.

🔄 칼뱅의 혁명적 질문: "왜 꼭 5%여야 하지?"

1545년, 스위스의 종교개혁 지도자 칼뱅이 금융 역사상 가장 도발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그게 왜 꼭 5%여야 하지?"

칼뱅은 히브리 성경에서 대금업 관련 단어 두 개를 찾아내 새로운 해석을 제시했어요:

  • 네섹(neshek): '물어뜯기'의 의미 - 100원 계약에 80원만 주는 것
  • 타르비트(tarbit): '증가'의 의미 - 80원 빌리고 100원 갚기로 하는 것

칼뱅의 논리는 이랬습니다: "성경이 금지하는 건 '네섹'일 뿐, '타르비트'는 얼마든지 이자를 받아도 OK!" 이는 자신이 의지하던 상업 자본가들에게 주는 선물이기도 했죠.

🏛️ 왕실도 가세한 금리 논쟁

같은 해 영국의 헨리 8세는 금리 상한선을 10%로 끌어올립니다. 교황청과 결별한 후 금리 통제권까지 가져온 것이죠! 이후 영국의 금리는 오르락내리락하다가 1713년 앤 여왕 시대에 다시 5%로 돌아왔답니다.

💭 중세의 경제적 지혜

필자는 흥미로운 지점을 짚어냅니다. 중세라고 해서 경제관념이 야만스러웠던 것은 아니라는 거죠. 5%라는 숫자에는 세상과 살림살이에 대한 통찰이 들어있었을 것입니다. 유대인들도 과도한 이자는 사람을 죽인다며 금리에 상한선을 두었죠.

현대 금융정책에서도 통찰력 있는 교훈이 아닐까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이자를 내는 사람들이 사경을 헤매지 않도록 균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점 말이에요! 🌟

역사 속 금리 규제의 변천사를 통해, 오늘날 우리의 금융정책에도 시사점을 던져주는 흥미로운 이야기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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