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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거리/경제

"나는 '장삼'을 벗지 못한다"… 中 청년들의 웃픈 현실, '현대 공을기(当代孔乙己)'와 겹쳐 보이는 한국 청년의 그림자 🎓

by 남조선 유랑민 2025.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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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장삼'을 벗지 못한다"… 中 청년들의 웃픈 현실, '현대 공을기(当代孔乙己)'와 겹쳐 보이는 한국 청년의 그림자 🎓

 

최근 중국 인터넷과 뉴스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신조어, '현대 공을기(当代孔乙己)'를 아시나요? 언뜻 고전 문학 속 인물을 떠올리게 하는 이 단어는, 지금 중국 사회, 특히 청년 세대가 겪고 있는 복잡하고도 씁쓸한 현실을 날카롭게 포착하며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가 유독 우리에게도 남의 일처럼 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 공을기' 현상을 통해 오늘날 한국 청년들이 마주한 현실까지 함께 비춰보겠습니다.

루쉰 의 쿵이지(공을기)

100년 전 소설 속 인물이 소환된 이유는? 🤔

'현대 공을기'를 이해하려면 먼저 원조 '공을기(孔乙己, 쿵이지)'를 알아야 합니다. 공을기는 중국 현대 문학의 거장 루쉰(鲁迅)의 단편 소설 「쿵이지(孔乙己)」(소설집 『외침(呐喊)』 수록) 속 주인공입니다.

  • 원조 '공을기'는 어떤 사람?
    • 몰락한 지식인: 청나라 말, 과거 시험에 실패했지만 '지식인'이라는 허울을 버리지 못하는 가난한 인물입니다.
    • '장삼(长衫)'을 벗지 못하다: 남루한 행색에도 불구하고, 당시 지식인의 상징이었던 긴 옷 '장삼'을 끝까지 고집합니다. 이는 그의 마지막 자존심이자 현실과 타협하지 못하는 고집을 상징합니다.
    • 노동을 거부하는 태도: 글 외에는 재주가 없지만, 그렇다고 육체노동으로 생계를 유지하려 하지 않습니다. 결국 주변의 조롱과 멸시 속에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것으로 암시됩니다.

즉, 원조 공을기는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의 처지는 외면한 채 낡은 관념과 자존심에 갇혀 몰락해가는 인물을 대표합니다.

21세기 '현대 공을기'의 등장 배경 (중국) 🇨🇳

100여 년이 흐른 지금, '공을기'가 다시 중국 사회에 소환된 것은 오늘날 중국의 고학력 청년들이 처한 현실과 묘하게 닮아있기 때문입니다.

'현대 공을기'는 대학 교육까지 받았지만,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좋은 일자리'(대기업, 안정적인 직장 등)를 찾지 못하자, 아예 구직을 단념하거나 소위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일은 거부하는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쓰입니다.

  • 치열한 경쟁과 일자리 미스매치: 대학 졸업자는 넘쳐나지만, 모두가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는 부족한 현실 속에서 청년들은 극심한 취업난에 내몰립니다.
  • 벗기 힘든 '학력'이라는 장삼: 힘들게 얻은 '대학 졸업장'이라는 사회적 자산(?)이 오히려 그들의 발목을 잡는 '현대판 장삼'이 되기도 합니다. "내가 그래도 대학까지 나왔는데..."라는 생각이, 현실적인 대안을 선택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죠. 공을기가 낡은 장삼을 벗지 못했던 것처럼, 이들도 '고학력자'라는 정체성과 사회적 기대치를 쉽게 내려놓지 못합니다.

'현대 공을기', 남의 이야기 같지 않은 이유 🇰🇷

여기까지 듣고 "어? 이거 완전 우리 얘기 같은데?"라고 생각하신 분들, 아마 적지 않을 겁니다. '현대 공을기' 현상은 비단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 한국 청년들이 처한 씁쓸한 현실과도 놀랍도록 닮아 있습니다.

  • 고학력 인플레이션과 취업난: 대학 진학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졸업 후 마주하는 현실은 치열한 '취업 전쟁'입니다. 높은 스펙을 쌓아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기 어렵고, 전공과 무관한 분야에 지원하거나 비정규직을 전전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 '눈높이' 문제인가, '일자리 질'의 문제인가: 단순히 청년들의 눈이 높아서 취업을 못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어렵게 공부한 만큼의 보상과 비전을 제공하는 '괜찮은 일자리' 자체가 부족한 것일까요? 한국 청년들 역시 '이럴 거면 대학은 왜 나왔나'하는 자조 섞인 목소리를 내곤 합니다.
  • 한국판 '장삼'은 무엇일까?: 한국 청년에게 '장삼'은 무엇일까요? 명문대 졸업장일 수도 있고, 어렸을적 부터 주입받아온 직업 귀천에 대한 '간판' 일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남들만큼은 살아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감 그 자체일지도 모릅니다. 이 보이지 않는 '장삼'을 벗어던지고 다른 길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중국의 '현대 공을기'는 한국 청년들에게 단순한 해외 토픽이 아니라, 자신들의 모습을 비춰보는 거울이자, 깊은 공감과 씁쓸함을 자아내는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왜 '웃픈' 신조어일까? 국경 없는 청년들의 씁쓸함

'현대 공을기'가 슬프면서도 어딘가 자조적인 웃음을 짓게 만드는 '웃픈' 신조어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높은 교육 수준과 개인의 능력에도 불구하고 사회 구조적인 문제 앞에서 좌절하고 마는 청년 세대의 보편적인 정서를 건드리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처지를 공을기에 빗대는 청년들의 목소리에는 현실에 대한 냉소와 무력감,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었지만 길을 찾지 못하는 데 대한 깊은 실망감이 배어 있습니다. 이는 비단 중국 청년들만의 감정은 아닐 것입니다. 한국 사회 역시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깊은 성찰과 실질적인 해법 모색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마무리하며

'현대 공을기(当代孔乙己)'. 100년 전 문학 속 인물의 이름이 21세기 신조어로 부활하여 중국과 한국의 청년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교육열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괜찮은 삶'을 향한 기회는 점점 좁아지고 있는 동아시아 청년 세대의 고단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벗어 던지기 어려운 '장삼'의 무게를 짊어진 채 미래를 고민하는 이 시대의 청년들에게, 우리 사회는 과연 어떤 응답을 해줄 수 있을까요? 그들의 좌절에 공감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지 함께 고민해봐야 할 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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